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프로그램 중 하나인 엑셀(excel)을 이용하여 각종 문서작업을 하시는 분들,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엑셀은 표계산을 손쉽게 작업할 수 있음으로써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특히 사회에 나와서 사무문서를 작성시 기본적으로 엑셀을 많이 사용하는대요.


이런 엑셀을 통해 문서를 작업시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먼저 엑셀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은 문서를 열겠습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아래와 같은 엑셀파일을 준비해봤습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상단의 메뉴 중 "파일" 메뉴를 선택합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파일 하위메뉴 중 "정보"를 선택하게되면 우측에 상세메뉴가 나옵니다.

"통합문서 보호"을 선택하겠습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통합문서보호"를 선택하게되면 하위 상세로 "암호설정"이 보이실겁니다.

이를 통해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암호설정"을 클릭하여 선택하면 아래처럼 엑셀비밀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이곳에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게되면 해당 엑셀파일의 비밀번호가 설정완료됩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엑셀비밀번호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까 비밀번호를 설정해 둔 파일을 한번 열어보겠습니다.

전 아래의 엑셀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았기때문에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엑셀파일을 열게되면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 파일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실행과 동시에 암호를 입력하게끔 암호입력창이 뜨게 됩니다.

설정했던 엑셀파일의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누르게 되면 파일이 정상적으로 열리게 됩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만약 엑셀파일에 설정되어 있던 비밀번호를 아예 없애버리고 비밀번호없이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상단메뉴 "파일"을 선택 후 차례대로 "정보", "암호설정"에 들어갑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 엑셀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암호입력란이 채워져있습니다.

이 암호란의 내용을 모두 지우고 "확인"을 누른다면 원천적으로 비밀번호해제가 됩니다. 

물론 이를 설정 후 최종적으로 문서자체를 저장하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엑셀비밀번호해제



이상 엑셀비밀번호해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엑셀2010을 이용하여 이 포스팅을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IT_xoxo :